sub_left_ban.gif
 홈  자동차보험몰  사고와 보험
1. 피해자 구호조치
  차량을 즉시 정차 시키고 피해자를 응급조치한 후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인사 사고의 경우 피해자로부터 다친 곳이 없다는 확인서를 받아 놓거나, 이를 거절할 경우 병원에서 부상 여부를 확인하고
   부상이 없다는 의사의 소견서를 받아 놓도록 합니다.
  현장에서 적절한 구호조치를 하지 않을 경우, 도주 차량으로 취급되어 처벌 받게 됩니다.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5조 3항 )

2. 사고현장 보존요령
  사고현장 목격자나 상대방 운전자의 연락처등을 확보해 두어야 합니다.
  카메라, 백묵, 스프레이 등을 이용하여 사고현장을 표시해 두어야 합니다.
  피해자 및 목격자의 사건진술서를 받아 두도록 합니다.
3. 경찰서 / 보험회사에 사고접수
 가능한 빨리 보험회사에서 보험가입 사실증명서를 발급받아 해당 경찰서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4. 기타 유의사항
 당황하여 일방과실을 인정하거나 손해배상을 약속하지 않도록합니다.
 보험회사나 사고처리 전문가와 의논하여 사고를 처리 하도록합니다.

1.피해자에게 가장 중요한것은 사고현장 보존
  사고상황에 대한 정확한 진술이 없으면 가해자의 주장만이 민·형사상 재판의 근거가 되어 피해자는 불리하게 됩니다.
   따라서 피해자는 사고현장을 잘 기억해 두는 것뿐만 아니라 목격자 2∼3명과 그 인적사항을 확보하고 사고당시에 관한 진술서를
   받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2. 가해자 신원확보
  피해자가 손해배상을 받게 될 경우 현실적으로 가해자가 손해배상을 할 능력이 없을 경우에는 가해자를 형사상 처벌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가해자의 주소, 직업, 직장, 연락처뿐만 아니라 운전면허 번호와 차량번호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3. 경찰에 신고하여 향후 불이익 예방
  가해자의 경우에는 도로교통법상 신고의무가 있는데 피해자의 입장에서도 의무는 아니나 신고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고 즉시 경찰에 신고하여 정확한 상황조사서를 작성해야 뒤에 예상치 못한 불이익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사고상황에 관한 정확한 기억
  사고상황을 잘 기억하여 사고에 대한 경찰기록이 정확한지 확인하고 잘못된 부분은 즉시 담당자에게 정확한 조사를 주장해야 합니다.

5. 보험회사 직원과의 상담
  보험회사 담당직원과 상의하여 사고처리, 지급보험 금액, 구비서류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bottom_btn.gif